여러분, 혹시 인터넷 브라우저 어떤 거 쓰세요?


엣지? 사파리? 가장 흔하게 보이는 브라우저인 크롬?
저는 맥유저이면서 윈도우도 사용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크롬을 사용해왔거든요.
유아이도 심플하고, 맥이랑 윈도우 왔다갔다해도 계정연동해서
북마크 등 여러가지 설정들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손이 자주 갔던것 같아요.
그런데 유튜브를 돌아다니다가 이 브라우저를 소개하는 영상을 무심코 딱 봤는데!
제가 평소에 완전 자주사용하던 기능들이!
이런 기능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던 것들이 다- 있는거에요!
뒤도 안돌아보고 바로 다운로드해서 설치한 뒤로 이제 이 브라우저만 쓰고있답니다!
이 브라우저가 뭐냐면요, 바로 ! 네이버에서 만든 웨일입니다.

실은 예전에 네이버에서 처음 웨일을 발표했을 때 알고는 있었거든요. 사용도 해봤고
근데 뭔가 그때는 윈도우용으로만 있었고, 디자인도 마음에 썩....와닿지 않아서 그냥 구경만하고 나왔던것 같은데,
이번에 다시 받아보니 와우 디자인도 너무 예쁘게 변했더라구요.
깔끔한 유아이에 구글 검색창 처럼 심플한 대문화면에, 브라우저 화면 자체의 곡선이 너무 아름다운거 있죠.

화면 테마도 우측 하단 톱니바퀴에서 바꿀 수 있고, 하루 또는 열 때마다 바뀔지, 고정할지 정할 수도 있어요.
이런 세세한 설정들, 너무 좋네요!

또,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유용한 기능들이 위젯처럼 사이드바로 자리잡고 있네요. 모바일 앱으로 보이던 UI들이 쏙 들어가있죠?
필요할 거라고 생각되는 기능들이 미리 자리잡고 있으니, 바로바로 사용가능하고 시간도 절약되고!
브라우저에 인앱 기능이라니요 😆


파파고 번역기도 새창을 띄우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대망의.....!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듀 얼탭 열기'기능!
진짜 이 듀얼탭 때문에 갈아탔다....
저는 평소에도 막 링크를 클릭해서 그게 로딩되고, 다시 뒤로가면 또 로딩되고 하는 그 찰나가
되게 답답해서 막 링크 우클릭해서 여러개 띄워두고 한 번에 보고 이러거든요.
그리고 막 클릭했던 링크에서 뒤로가면 스크롤 내렸던게 맨 위로 올라가있고 그런 경우도 있어서
그게 너무 싫은거에요.

너무 답답해 한 화면에 여러개 동시에 보고싶다구...!
그 욕구를 채워준 것이 듀얼 탭 열기 기능! 진짜 이거 알고 광명찾았어요

저 반 갈라진 네모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두 창을 동시에 볼 수 있어요
선택한 창은 상단에 초록색 라인으로 바뀌는데요, 주소창의 주소가 바로 이 활성화된 창의 주소인거죠!
굉장히 사용자 친화된 ux를 설계해 놓아서, 듀얼 탭 중에 두 창이 별도의 연관성을 갖을 것인지,
연동될 것인지 하는 디테일한 부분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무슨 말인고 하면은

요로케 듀얼 탭 우측 상단의 링크 표시가 초록색으로 활성화 되어있는게 보이시죠.
저 버튼이 활성화 되고 있는 중에는 왼쪽 창에서 클릭한 창들이 오른쪽 창에 바로바로 팝업처럼 뜨는거에요!
왼쪽의 창에는 아무런 액션도 일어나지 않고, 원래 보던 페이지가 유지되고요!
어떤 자료를 살펴보면서 다운로드 받거나 연관된 주제를 바로바로 리서치할 때 너무너무 유용해요.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브라우저를 보면서 저는 두번째로 화면 캡쳐를 정말 자주 사용하거든요.
아카이브 용으로, 또는 자료를 캡쳐해서 공유하는 용도로요.
그래서 크롬을 사용할때는 별도의 브라우저 캡쳐해주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캡쳐한 다음에 PDF로 저장할지 Png로 저장할지 정했었는데요.
이게 또 캡쳐한 즉시 이미지를 자른다거나 하는 편집기능을 쓸라고하면 유료기능이라고 하더라고요?
서러워서 정말..

그랬는데 웨일에선 기본으롤 제공해주네요!

쓰면 쓸수록 정말 재밌는 기능들이 많은 것 같아요.
모바일 앱과 연동성도 한 번 알아봐야겠어요! 꾸준히 써보고 다시 한번 리뷰로 돌아올게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일상을 여는 새로운 시작 네이버 웨일
whale.naver.com